속격의 용법

속격(Genitive)은 소유격이라고도 불리며 대게 명사가 다른 명사와 문법적 관계를 가지도록 하는데에 쓰입니다. 간단히 한국어로는 흔히 '~의'라고 해석하지만, 속격에는 굉장히 다양한 용법이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간략하게 속격의 용법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명사와 함께 쓰이는 속격>

1. 소유의 속격

소유의 속격(Genitivus possessivus)은 꾸며주는 명사의 소유주를 나타내는데 쓰이는 속격을 뜻합니다. 이 경우 sum동사의 보어로 쓰이기도 하고, 꾸며주는 명사를 생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의 것'과 같이 해석할 수 있습니다.
naves Marii : 마리우스의
naves sunt Marii: 그 배는 마리우스의 것이다.

2. 특성의 속격

sum 동사와 함께 쓰여서 해당 대상이 가지는 필연적인 특성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이 경우를 특성의 속격(Genitivus characteristicus)이라고 합니다.
Cuiusvis homonis est errare. (키케로)
아무 사람에게나 실수하는 것은 있다. = 사람이라면 누구나 실수한다.

3. 부분의 속격

부분의 속격(Genitivus partitivus)은 전체 중 일부를 나타내는데 쓰이는 속격을 말합니다. 이 경우 대게 '~중'으로 해석됩니다.
1) pars(부분), dimidium(절반), multitudo(다수)의 명사와 함께 쓰임
pars hominum: 사람들 중 일부
2) 비교급이나 최상급과 함께 쓰임
3) 수사와 함께 쓰임
4) nemo(누구도 ~않다)와 함께 쓰임

4. 질의 속격

소유 관계는 아니지만, 꾸며주는 명사의 특질을 보충하는 속격의 용법을 질의 속격(Gentivus qualitatis)라고 합니다. 이 경우 꾸밈을 받는 명사와 속격의 관계에 따라 다음과 같이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수량의 속격(Genitivus quantitatis)

특정 단위와 함께 쓰여서 그 양을 나타내는데 쓰입니다.
argenti pondo viginti milia: 20000개 은의 파운드(= 은 20000파운드)

설명의 속격(Genitivus explicativus)

꾸며주는 명사를 부연설명하는 속격으로, '~라는'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urbs Romae : 로마라는 도시

주체의 속격(Genitivus subiectivus)

의미상으로 속격이 주어의 역할을 하는 경우를 가리킵니다.
avium cantus: 새들의 노래 (새들이 노래함)

객체의 속격(Genitivus obiectivus)

의미상으로 속격이 목적어의 역할을 하는 경우를 가리킵니다.
amor patris: 아버지에 대한 사랑 (아버지를 사랑함)

제한의 속격(Genitivus limitationis)

꾸며주는 명사의 범위를 제한하는 경우를 가리킵니다.

aeger timoris: 두려움의 병 (병 중에서 두려움에 대한 병만을 가리키도록 제한함)



<동사와 함께 쓰이는 속격>

1. 기억의 속격

기억과 관련된 동사들은 목적어로 속격을 취합니다. (Genitivus memoriae) 
memini, admoneo, reminiscor, obliviscor 등의 동사가 여기에 속합니다.

2. 가치의 속격

주관적인 가치를 나타내는 동사의 경우 목적어로 속격을 취합니다. (Genitivus pretii) 객관적인 가치(가격 등)의 경우는 탈격을 사용합니다. 
sum, sto, aestimo, puto, habeo, emo, vendo, facio 등의 동사가 여기에 속합니다.

3. 범죄의 속격

범죄에 관한 혐의를 나타낼때 속격을 취합니다. (Genitivus criminis)
accuso, dmno, condemno, libero, absolvo 등의 동사가 여기에 속합니다.

4. 영향의 속격

일부 비인칭 동사의 경우 영향을 주는 주체를 속격으로 취합니다. (Genitivus ad verba affectuum)
me tui pudet. : 나는 너 때문에 부끄럽다. (너는 나를 부끄럽게 한다.)

SEARCH

MENU NAVIG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