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b2min

키케로가 한 말 중에

Omnium Rerum Principia Parva Sunt. 모든 것은 처음에는 다 작았다.

는 말이 있습니다. 처음 공부를 시작했을때는 아무 것도 모르고 막막하시겠지만, 꾸준히 정진하신다면 언젠가는 분명 opus magnum (큰 일)을 이루실수 있을 겁니다. 


저 같은 경우도 군 복무 중 라틴어 교재를 들여와서 개인정비 시간을 틈틈히 활용해 라틴어 공부를 했었습니다. 외부로부터 책 반입이 가능하시다면 교재를 구매하여 들여오시는게 제일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국내 교재에서는 성염 교수님의 <라틴어 첫걸음>이 입문자들에게 괜찮아보였구요, 영어 교재에서는 <Oxford Latin Course> 시리즈가 재미를 붙이기에 좋다고 생각합니다.


교재 반입이 어려우시다면, 온라인에 있는 강좌들을 이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한국어로된 자료는 적은 편이지만, 영어 자료의 경우 아직 미완이지만 Wikibooks에 책 형태로 강의가 올라가 있습니다. https://en.wikibooks.org/wiki/Latin PDF 버전으로도 받으실 수 있구요. 기초적인 부분을 공부하시는데에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좀더 온라인 상에 자료가 있을텐데 정확하게 어떤 자료들이 더 유용한지는 직접 살펴보지 못해서 추천해드리기 어렵네요.


아무쪼록 건강 잘 챙기시면서도 알차게 군 복무 마무리하시길 바랍니다.

SEARCH

MENU NAVIG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