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음표시 사용
2020.12.24 11:37
해석은 다음과 같이 되어 있습니다.
The care of an orator about to speak delights those {who are} about to listen.
dicturi가 능동, 미래, 분사의 gen. 같은데, 영어 해석은 abl. 로 된 것 같습니다.
abl.는 .dicturo 이지 않나요?
제 생각에 라틴어 문법에 충실한 해석이라면,
The care of an orator of about to speak으로 해야 하겠지만,
영어권자들이 영어 어법상 자연스럽게 about를 쓴 것 아닐까 합니다.
제 생각이 맞는지요?
한번 봐 주세요.
감사합니다.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1718 | 번역 부탁드립니다 (2024.03.28) | dbsck | 2024.03.28 | 4 |
1717 | 사이트 제작자님 정체가 궁금합니다! (2024.03.28) | ㅇㅇ | 2024.03.28 | 4 |
1716 | 혹시 라틴어로 수업을 듣다를 어떻게 표현하나요. (2024.03.26) | ㅇㅇ | 2024.03.26 | 8 |
1715 | [성경]-구약성경 학개서 1장 없는데 보충 요청 [1] (2023.02.12) | amicus | 2023.02.12 | 9 |
1714 | merx의 복수 속격 [1] (2019.07.07) | 박정현 | 2019.07.07 | 12 |
1713 | 시제 질문 있습니다. [2] (2023.03.27) | 샌즈 | 2023.03.27 | 14 |
1712 | 접속법에 대하여 [2] (2023.05.16) | ㅇㅇㅇ | 2023.05.16 | 14 |
1711 | 집회서 14장 18 ,19절부터 [1] (2022.08.12) | yoon | 2022.08.12 | 16 |
1710 | 의견-라틴어 성경 마태복음 7장 16절 : 무화과를(대격) ficus 또는 ficos(수정의견) [1] (2022.10.01) | amicus | 2022.10.01 | 16 |
1709 | 일치, 호응의 문제 질문 드립니다. [2] (2022.10.18) | 평리동 | 2022.10.18 | 17 |
1708 | scelerātus, 명사형 추가 기재 제안드립니다. [2] (2020.04.04) | 평리동 | 2020.04.04 | 18 |
1707 | [성경말씀 분석] 데살로니가 전서, 후서 제1장 제1절(의견) [1] (2023.01.07) | amicus | 2023.01.07 | 18 |
1706 | cursor의 의미 [2] (2023.02.24) | 고병량 | 2023.02.24 | 18 |
1705 | 시80:8(한글성경 시80:7)의 탈자 : no(s) [1] (2024.01.07) | amicus | 2024.01.07 | 18 |
1704 | version 선택 [1] (2019.07.19) | 박정현 | 2019.07.19 | 19 |
1703 | 위치와 관련된 질문입니다. [2] (2022.03.08) | 안녕하세요 | 2022.03.08 | 19 |
1702 | 코그노멘은 형용사 형태로만 써야하나요? [2] (2022.03.05) | ㅇㅇ | 2022.03.05 | 19 |
1701 | 라틴어 v u [1] (2023.05.15) | 궁금합니다 | 2023.05.15 | 19 |
1700 | 시제질문 [1] (2023.06.13) | ㅇㅇ | 2023.06.13 | 19 |
1699 | 맞게 번역한건가요? [1] (2024.02.08) | ㅇㅇ | 2024.02.08 | 19 |
분사 연습을 하기에 아주 적절한 문장이네요. 말씀하신것처럼 dicturi는 능동 미래 분사의 속격입니다. 분사는 1) 동사의 의미를 나타내면서 2) 형용사처럼 행동한다는 중요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형용사처럼 행동한다는 것은 즉, 수식하는 명사와 성/수/격을 일치시킨다는 것입니다. dicturi가 남성 단수 속격 형태인 것은 의미상으로 결정된게 아니라 남성 단수 속격인 oratoris를 수식하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audituros 역시 분사인데요, 남성 복수 대격인 이유는 남성 복수 대격인 eos를 수식하기 때문이구요.
분사의 의미를 살려서 해석해보면 다음과 같겠습니다.
말하려고 하는 연설가의(oratoris dicturi) 주의는(cura) 들으려고 하는 그들을(eos audituros) 기쁘게 한다(delect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