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발음: []교회 발음: []
형태정보
형태분석: imāginābil(어간) + lim(급 접사) + ōrum(어미)
형태분석: imāginābil(어간) + lim(급 접사) + ōrum(어미)
기본형: imāginābilis, imāginābile
남성 | 여성 | 중성 | ||||
---|---|---|---|---|---|---|
단수 | 복수 | 단수 | 복수 | 단수 | 복수 | |
주격 | imāginābillimus 가장 이해할 수 있는 (이)가 | imāginābillimī 가장 이해할 수 있는 (이)들이 | imāginābillima 가장 이해할 수 있는 (이)가 | imāginābillimae 가장 이해할 수 있는 (이)들이 | imāginābillimum 가장 이해할 수 있는 (것)가 | imāginābillima 가장 이해할 수 있는 (것)들이 |
속격 | imāginābillimī 가장 이해할 수 있는 (이)의 | imāginābillimōrum 가장 이해할 수 있는 (이)들의 | imāginābillimae 가장 이해할 수 있는 (이)의 | imāginābillimārum 가장 이해할 수 있는 (이)들의 | imāginābillimī 가장 이해할 수 있는 (것)의 | imāginābillimōrum 가장 이해할 수 있는 (것)들의 |
여격 | imāginābillimō 가장 이해할 수 있는 (이)에게 | imāginābillimīs 가장 이해할 수 있는 (이)들에게 | imāginābillimae 가장 이해할 수 있는 (이)에게 | imāginābillimīs 가장 이해할 수 있는 (이)들에게 | imāginābillimō 가장 이해할 수 있는 (것)에게 | imāginābillimīs 가장 이해할 수 있는 (것)들에게 |
대격 | imāginābillimum 가장 이해할 수 있는 (이)를 | imāginābillimōs 가장 이해할 수 있는 (이)들을 | imāginābillimam 가장 이해할 수 있는 (이)를 | imāginābillimās 가장 이해할 수 있는 (이)들을 | imāginābillimum 가장 이해할 수 있는 (것)를 | imāginābillima 가장 이해할 수 있는 (것)들을 |
탈격 | imāginābillimō 가장 이해할 수 있는 (이)로 | imāginābillimīs 가장 이해할 수 있는 (이)들로 | imāginābillimā 가장 이해할 수 있는 (이)로 | imāginābillimīs 가장 이해할 수 있는 (이)들로 | imāginābillimō 가장 이해할 수 있는 (것)로 | imāginābillimīs 가장 이해할 수 있는 (것)들로 |
호격 | imāginābillime 가장 이해할 수 있는 (이)야 | imāginābillimī 가장 이해할 수 있는 (이)들아 | imāginābillima 가장 이해할 수 있는 (이)야 | imāginābillimae 가장 이해할 수 있는 (이)들아 | imāginābillimum 가장 이해할 수 있는 (것)야 | imāginābillima 가장 이해할 수 있는 (것)들아 |
원급 | 비교급 | 최상급 | |
---|---|---|---|
형용사 | imāginābilis 이해할 수 있는 (이)가 | imāginābilior 더 이해할 수 있는 (이)가 | imāginābillimus 가장 이해할 수 있는 (이)가 |
부사 | imāginābiliter 이해할 수 있게 | imāginābilius 더 이해할 수 있게 | imāginābillimē 가장 이해할 수 있게 |
제시된 형태 중 음영이 칠해진 것은 실제 코퍼스에서는 확인되지 않았고, 규칙에 의해 자동 생성된 것입니다.
Ratio quoque cum quid uniuersale respicit nec imaginatione nec sensibus utens imaginabilia uel sensibilia comprehendit. (Anicius Manlius Torquatus Severinus Boethius, De philosophiae consolatione, Liber Quintus, VII 4:11)
(보이티우스, , , 4:11)
Quae cum uniuersalis notio sit, tum imaginabilem sensibilemque esse rem nullus ignorat quod illa non imaginatione uel sensu sed in rationali conceptione considerat. (Anicius Manlius Torquatus Severinus Boethius, De philosophiae consolatione, Liber Quintus, VII 4:14)
(보이티우스, , , 4:14)
Quod enim sensibile uel imaginabile est id uniuersum esse non posse; (Anicius Manlius Torquatus Severinus Boethius, De philosophiae consolatione, Liber Quintus, IX 2:2)
(보이티우스, , , 2:2)
Ad haec si ratio contra respondeat se quidem et quod sensibile et quod imaginabile sit in uniuersitatis ratione conspicere, illa uero ad uniuersitatis cognitionem aspirare non posse quoniam eorum notio corporales figuras non posset excedere, de rerum uero cognitione firmiori potius perfectiorique iudicio esse credendum: (Anicius Manlius Torquatus Severinus Boethius, De philosophiae consolatione, Liber Quintus, IX 2:4)
(보이티우스, , , 2:4)
전체 데이터 내 출현빈도: 약 0.0001%
고전 발음: []교회 발음: []
장음표시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