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라틴어에서 명령문은 기본적으로 명령법(Imperative Mood)에 의해 실현되지만, 종종 접속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명령문을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합니다.
[1] [2] 2인칭 명령
2인칭 명령('너'/'너희'에 대한 명령)은 명령법을 사용합니다.
- veni huc! 여기로 오너라! (단수)
- venite huc! 여기로들 오너라! (복수)
다음 동사들은 명령법 형태가 불규칙합니다. 단수 명령법이 모두 1음절이 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facio, dico, fero, duco2인칭 금지 명령의 경우 'noli/nolite + 부정법' 혹은 'ne + 완료시제 접속법' (혹은 종종 'ne + 현재시제 접속법')으로 실현됩니다.
- noli venire huc!, ne veneris huc! 여기로 오지마라! (단수)
- nolite venire huc!, ne veneritis huc! 여기로들 오지마라! (복수)
ne 대신 nemo, nihil, nullus, numquam 등의 부정 표현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1, 3인칭 명령
'우리' 혹은 '그'/'그들'에 대한 명령은 접속법 현재 시제를 사용합니다.
- eamus! (우리는) 갑시다!
- maneat! 그더러 기다리게 해라!
금지 명령은 시제를 바꾸지 않고 그저 ne만 추가하면 됩니다.
- ne eamus! (우리는) 가지 맙시다!
- ne maneat! 그더러 기다리지 말라고 해라!
미래 명령법
라틴어는 특이하게 미래 시제에 대해서도 명령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시제에서 명령법은 2인칭 단/복수에 대해서만 사용되는 것에 반해, 미래 시제에서 명령법은 2/3인칭 단/복수에 대해서 사용가능합니다. 단수의 경우 2/3인칭의 형태가 동일하기에 맥락을 이용해 구분해야 합니다.
- taceto! 너는 침묵을 지켜라! / 그더러 침묵을 지키게 해라!
- tacetote! 너희는 침묵을 지켜라!
- tacento! 그들더러 침묵을 지키게 해라!
미래 명령법은 앞으로 해야할 일, 도덕이나 자연계에 있어서 원칙적으로 해야할 일을 명령하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또 법률, 조약, 유언 등의 문서에서 흔히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미래 명령법은 드물게 사용되지만, 다음 동사들은 제법 흔하게 미래 명령법으로 쓰입니다.
scito 알라!, habeto 여기라! memento 기억하라!금지 미래 명령을 위해서는 ne를 추가합니다. (nolo 동사의 미래 명령법을 사용하는게 아님을 기억하세요.)
금지 명령문과 접속사
금지 명령을 둘 이상 연결하기 위해서는 et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첫번째 명령문이 ne(혹은 nemo, nihil, nullus 등)를 사용한 금지 명령이고, 다음 문장으로 또 다른 금지 명령이 뒤따르는 경우에는 neve나 neu를 사용하여 연결하여야 합니다. neve, neu는 그 자체로 부정사 ne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뒤따르는 문장에 추가적인 부정사인 ne나 nemo, nihil 등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반면 첫번째 명령문이 긍정 명령문이거나 nolo를 사용한 금지 명령이고, 다음 문장으로 금지 명령이 뒤따르는 경우 neque나 nec을 사용하여 연결해야 합니다.
부드러운 명령
너무 강하지 않은, 부드러운 명령을 표현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구조를 사용합니다.
- fac ut + 현재시제 접속법 : ~하도록 하세요.
- cave ne + 현재시제 접속법 : ~하지 않게 하세요.
- fac ut me visas! 저 좀 봅시다 / 저 좀 보러오세요.
- cave ne cadas! 떨어지지 않게 하세요 / 떨어지지 마세요.
- [1] 허창덕, 1962, 『라틴어 문장론』, 가톨릭대학교출판부, 165쪽
- [2] Ashdowne, R., & Morwood, J. (2007). Writing Latin. Bristol Classical Pr. pp.68-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