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발음: []교회 발음: []
형태정보
형태분석:
기본형: introeō, introīre, introiī, introitum
1인칭 | 2인칭 | 3인칭 | ||
---|---|---|---|---|
현재 | 단수 | introeō (나는) 들어간다 |
introīs (너는) 들어간다 |
introit (그는) 들어간다 |
복수 | introīmus (우리는) 들어간다 |
introītis (너희는) 들어간다 |
introeunt (그들은) 들어간다 |
|
과거 | 단수 | introībam (나는) 들어가고 있었다 |
introībās (너는) 들어가고 있었다 |
introībat (그는) 들어가고 있었다 |
복수 | introībāmus (우리는) 들어가고 있었다 |
introībātis (너희는) 들어가고 있었다 |
introībant (그들은) 들어가고 있었다 |
|
미래 | 단수 | introībō (나는) 들어가겠다 |
introībis (너는) 들어가겠다 |
introībit (그는) 들어가겠다 |
복수 | introībimus (우리는) 들어가겠다 |
introībitis (너희는) 들어가겠다 |
introībunt (그들은) 들어가겠다 |
|
완료 | 단수 | introiī, introīvī (나는) 들어갔다 |
introīstī, introīvistī (너는) 들어갔다 |
introiit, introīvīt (그는) 들어갔다 |
복수 | introiimus (우리는) 들어갔다 |
introīstis (너희는) 들어갔다 |
introiērunt, introiēre (그들은) 들어갔다 |
|
과거완료 | 단수 | introieram (나는) 들어갔었다 |
introierās (너는) 들어갔었다 |
introierat (그는) 들어갔었다 |
복수 | introierāmus (우리는) 들어갔었다 |
introierātis (너희는) 들어갔었다 |
introierant (그들은) 들어갔었다 |
|
미래완료 | 단수 | introierō (나는) 들어갔겠다 |
introieris (너는) 들어갔겠다 |
introierit (그는) 들어갔겠다 |
복수 | introierimus (우리는) 들어갔겠다 |
introieritis (너희는) 들어갔겠다 |
introierint (그들은) 들어갔겠다 |
1인칭 | 2인칭 | 3인칭 | ||
---|---|---|---|---|
현재 | 단수 | introītur (그는) 들어가여진다 |
||
과거 | 단수 | introībātur (그는) 들어가여지고 있었다 |
||
미래 | 단수 | introībitur (그는) 들어가여지겠다 |
||
완료 | 단수 | introitus sum (나는) 들어가여졌다 |
introitus es (너는) 들어가여졌다 |
introitus est (그는) 들어가여졌다 |
복수 | introitī sumus (우리는) 들어가여졌다 |
introitī estis (너희는) 들어가여졌다 |
introitī sunt (그들은) 들어가여졌다 |
|
과거완료 | 단수 | introitus eram (나는) 들어가여졌었다 |
introitus erās (너는) 들어가여졌었다 |
introitus erat (그는) 들어가여졌었다 |
복수 | introitī erāmus (우리는) 들어가여졌었다 |
introitī erātis (너희는) 들어가여졌었다 |
introitī erant (그들은) 들어가여졌었다 |
|
미래완료 | 단수 | introitus erō (나는) 들어가여졌겠다 |
introitus eris (너는) 들어가여졌겠다 |
introitus erit (그는) 들어가여졌겠다 |
복수 | introitī erimus (우리는) 들어가여졌겠다 |
introitī eritis (너희는) 들어가여졌겠다 |
introitī erunt (그들은) 들어가여졌겠다 |
1인칭 | 2인칭 | 3인칭 | ||
---|---|---|---|---|
현재 | 단수 | introeam (나는) 들어가자 |
introeās (너는) 들어가자 |
introeat (그는) 들어가자 |
복수 | introeāmus (우리는) 들어가자 |
introeātis (너희는) 들어가자 |
introeant (그들은) 들어가자 |
|
과거 | 단수 | introīrem (나는) 들어가고 있었다 |
introīrēs (너는) 들어가고 있었다 |
introīret (그는) 들어가고 있었다 |
복수 | introīrēmus (우리는) 들어가고 있었다 |
introīrētis (너희는) 들어가고 있었다 |
introīrent (그들은) 들어가고 있었다 |
|
완료 | 단수 | introierim (나는) 들어갔다 |
introierīs (너는) 들어갔다 |
introierit (그는) 들어갔다 |
복수 | introierīmus (우리는) 들어갔다 |
introierītis (너희는) 들어갔다 |
introierint (그들은) 들어갔다 |
|
과거완료 | 단수 | introīssem (나는) 들어갔었다 |
introīssēs (너는) 들어갔었다 |
introīsset (그는) 들어갔었다 |
복수 | introīssēmus (우리는) 들어갔었다 |
introīssētis (너희는) 들어갔었다 |
introīssent (그들은) 들어갔었다 |
1인칭 | 2인칭 | 3인칭 | ||
---|---|---|---|---|
현재 | 단수 | introeātur (그는) 들어가여지자 |
||
과거 | 단수 | introīrētur (그는) 들어가여지고 있었다 |
||
완료 | 단수 | introitus sim (나는) 들어가여졌다 |
introitus sīs (너는) 들어가여졌다 |
introitus sit (그는) 들어가여졌다 |
복수 | introitī sīmus (우리는) 들어가여졌다 |
introitī sītis (너희는) 들어가여졌다 |
introitī sint (그들은) 들어가여졌다 |
|
과거완료 | 단수 | introitus essem (나는) 들어가여졌었다 |
introitus essēs (너는) 들어가여졌었다 |
introitus esset (그는) 들어가여졌었다 |
복수 | introitī essēmus (우리는) 들어가여졌었다 |
introitī essētis (너희는) 들어가여졌었다 |
introitī essent (그들은) 들어가여졌었다 |
1인칭 | 2인칭 | 3인칭 | ||
---|---|---|---|---|
현재 | 단수 | introī (너는) 들어가라 |
||
복수 | introīte (너희는) 들어가라 |
|||
미래 | 단수 | introītō (네가) 들어가게 해라 |
introītō (그가) 들어가게 해라 |
|
복수 | introītōte (너희가) 들어가게 해라 |
introeuntō (그들이) 들어가게 해라 |
현재 | 완료 | 미래 | |
---|---|---|---|
능동태 | introīre 들어감 |
introiisse 들어갔음 |
introitūrus esse 들어가겠음 |
수동태 | introīrī 들어가여짐 |
introitus esse 들어가여졌음 |
introitum īrī 들어가여지겠음 |
현재 | 완료 | 미래 | |
---|---|---|---|
능동태 | introiēns 들어가는 |
introitūrus 들어갈 |
|
수동태 | introitus 들어가여진 |
introeundus 들어가여질 |
Steterat enim super alligantes manipulos in campo, et aestus introivit in caput eius, et incidit in lectum et mortuus est in Betulia civitate sua. Et sepelierunt eum cum patribus suis in agro, qui est inter Dothain et Balamon. (Biblia Sacra Vulgata, Liber Iudith, 8 8:3)
들에서 보릿단을 묶는 이들을 감독하고 있던 그는 뜨거운 열기가 머리를 덮치는 바람에 자리에 누웠다가, 자기가 살던 성읍 배툴리아에서 죽었다. 그리하여 도탄과 발라몬 사이에 있는 들에 조상들과 함께 묻혔다. (불가타 성경, 유딧기, 8장 8:3)
Et exiit Bagoas a facie Holofernis et introivit ad eam et dixit ei: " Non pigeat puellam bonam hanc introeuntem ad dominum meum glorificari ante faciem eius et bibere nobiscum vinum in iucunditatem et fieri in hodierno die honorificam sicut unam filiarum magnatorum Assyriae, quae assistunt in domo Nabuchodonosor ". (Biblia Sacra Vulgata, Liber Iudith, 12 12:13)
그리하여 홀로페르네스 앞에서 물러 나온 바고아스는 유딧이 있는 곳으로 들어가 말하였다. “아름다운 처녀는 주저하지 말고 내 주인님께로 가서, 그분 앞에서 영광을 누리며 우리와 함께 즐겁게 술을 마시도록 하시오. 그러면서 오늘은 네부카드네자르 님의 왕궁에서 시중을 드는 아시리아 여자처럼 되시오.” (불가타 성경, 유딧기, 12장 12:13)
invidia autem Diaboli mors introivit in orbem terrarum; experiuntur autem illam, qui sunt ex parte illius. (Biblia Sacra Vulgata, Liber Sapientiae, 2 2:24)
그러나 악마의 시기로 세상에 죽음이 들어와 죽음에 속한 자들은 그것을 맛보게 된다. (불가타 성경, 지혜서, 2장 2:24)
In diebus illis aegrotavit Ezechias usque ad mortem. Et introivit ad eum Isaias filius Amos propheta et dixit ei: " Haec dicit Dominus: Dispone domui tuae, quia morieris tu et non vives". (Biblia Sacra Vulgata, Liber Isaiae, 38 38:1)
그 무렵 히즈키야가 병이 들어 죽게 되었는데, 아모츠의 아들 이사야 예언자가 그에게 와서 말하였다.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너의 집안일을 정리하여라. 너는 회복하지 못하고 죽을 것이다.’” (불가타 성경, 이사야서, 38장 38:1)
Introivit autem Isaias propheta ad Ezechiam regem et dixit ei: " Quid dixerunt viri isti et unde venerunt ad te? ". Et dixit Ezechias: " De terra longinqua venerunt ad me, de Babylone ". (Biblia Sacra Vulgata, Liber Isaiae, 39 39:3)
그때에 이사야 예언자가 히즈키야 임금에게 와서 물었다. “이 사람들이 무슨 말을 하였습니까? 어디에서 왔습니까?” 히즈키야가 대답하였다. “먼 나라에서 나를 찾아온 사람들이오. 바빌론에서 왔소.” (불가타 성경, 이사야서, 39장 39:3)
1. Inire denotes almost always only a figurative entering, as to engage in any thing, for example, inire pugnam, numerum, etc.; whereas intrare, introire, ingredi, a literal entering; intrare is usually transitive, as to enter, and has an emphasis on the verbal part of the word; whereas introire is intransitive, as to step in, and has an emphasis on the adverbial part of the word. In the phrase intrare curiam one thinks more of the mere threshold, which is to be stepped over; in the phrase introire one thinks more of the four walls by which one is to be enclosed. 2. Intrare and introire suppose a space distinctly limited by walls, boundaries, marks; whereas ingredi supposes, generally, any limited space, for example, viam, pontem, etc. (iv. 521.)
출처: Döderlein's Hand-book of Latin Synonymes by Ludwig von Doederlein
전체 데이터 내 출현빈도: 약 0.0039%
고전 발음: []교회 발음: []
장음표시 사용